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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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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만 오하수 코로나19 변이 감시

  • 코로나19 등 해외 감염병 유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전국 13개 검역소의 공항만 검역구역 내 운송수단(항공기, 선박)및 하수집하장의오하수에대한 병원체 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장유전체 분석을 통해 변이 유행 현황을 파악하고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신규 변이를 감시하고 있다.
하단내용 참조
  • 인천공항검역소
    • 하수(공항)
    • 오수(항공기)
  • 인천검역소
    • 하수(항만)
    • 오수(선박)
  • 평택검역소
    • 하수(항만)
    • 오수(항공기)
  • 군산검역소
    • 하수(항만)
    • 오수(선박)
  • 목포검역소
    • 하수(공항/항만)
    • 오수(항공기)
  • 제주검역소
    • 하수(공항/항만)
    • 오수(항공기)
  • 여수검역소
    • 하수(항만)
  • 마산검역소
    • 하수(항만)
    • 오수(선박)
  • 김해공항검역소
    • 하수(공항)
    • 오수(항공기)
  • 부산검역소
    • 하수(항만)
    • 오수(선박)
  • 울산검역소
    • 하수(항만)
  • 포항검역소
    • 하수(공항)
    • 오수(항공기)
  • 동해검역소
    • 하수(공항/항만)
    • 오수(선박)
[공항만 오하수 검체 채취 지점]
[공항만 오하수 검체 채취 지점]
하수 오수 데이터 표 : 공항만 하수,항공기·여객선 오수로 구성
공항만 하수 항공기·여객선 오수
JN.1.16 : 5% JN.1.16 : 17%
LP.8.1 : 11% LP.8.1 : 33%
NB.1 : 26% -
KP.3 : 26% KP.3 : 33%
XEC : 32% XEC : 17%

공항만 오하수 코로나19 변이 감시 결과(3월 기준)

  • 공항만 하수에서는 XEC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항공기∙여객선오수에서는 KP.3와 LP.8.1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XEC, JN.1.16, NB.1과 같은 다양한 세부계통도 확인
공항만 오하수 코로나19 변이 감시 결과표(3월 기준) : 변이 바이러스, 유행상황, 위험성으로 구성
변이 바이러스 유행상황 위험성
LP.8.1(JN.1세부계통) ‘24.7월 미국에서 첫 검출 후,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 중 XEC, KP.3와 유사한 면역회피능을 보이며, 공중보건 위험성과 중증도 증가 관련성 없음(WHO, LP.8.1 초기위험도 평가, ‘25.1.24)
XEC(JN.1재조합) ‘24.6월 독일에서 첫 검출 후, 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 중 JN.1 대비 면역회피능 소폭 증가하였으며, 공중보건 위험성과 중증도 증가 관련성 없음(WHO, XEC 초기 위험도 평가, ’24.12.9)
KP.3(JN.1세부계통) ‘24.2월 미국에서 첫 검출되었으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 중 JN.1 대비 면역회피능 소폭 증가하였으며, 중증도 증가 관련성 없음(WHO, COVID-19 Epidemiological update, ‘24.8.13)
JN.1.16(JN.1세부계통) ’23.11월 싱가포르에서 첫 검출 후, 현재 전세계적인 검출률높지 않음 -
NB.1(XDV 세부계통) ’24.2월 중국에서 첫 검출 후, 현재 전세계적으로 낮은 검출률확인 -

※ 각 채취 지점의 우세 세부계통으로 해당 월의 점유율을 산출함. 공항만 오하수는 출발국가의 변이 현황을 반영하는 결과로 국내 변이 유행 상황과는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