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소개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

조사개요

  •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는 중증손상 및 다수사상 발생과 이로 인한 장애·사망 등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손상예방관리정책 수립 및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는 국가승인통계사업입니다.
  • 조사의 의의 및 대상

    본 사업은 119구급대가 작성한 구급일지로부터 조사대상을 추출하여, 중증손상과 다수사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전체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증손상은 손상 정도가 심하여 외상지수가 비정상(의식상태, 혈압, 호흡수로 판단)인 상태로, 사망하거나 즉시 치료하더라도 영구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높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중증손상은 손상기전에 따라 외상성과 비외상성으로 구분합니다. 외상성은 운수사고, 추락, 미끄러짐, 둔상, 열상, 자상, 관통상에 의한 손상이며, 비외상성은 중독, 화상, 익수, 성폭행, 질식, 화학물질, 동물·곤충, 자연재해, 열손상, 상해 등의 기전에 의한 손상입니다. 외상 환자 중에는 외상지수가 정상이더라도 중증도가 높은 경우가 있어 119구급대가 중증외상 위험이 높은 환자로 판단하여 중증외상환자 응급처치 세부상황표를 작성한 경우에는 조사대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조사를 통해 의무기록을 확인해야만 손상중증도점수를 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증외상은 외상성 중증손상의 조사대상에 대한 조사를 완료한 후에 손상중증도점수를 기준으로 16점 이상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다수사상은 119구급대 출동 기준으로 하나의 재난사고에 대해 6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한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증손상뿐 아니라 중증이 아닌 손상도 포함합니다. 다수사상조사는 다수의 환자가 한꺼번에 발생해도 소수의 환자가 발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지역사회 의료대응체계가 충분히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 용어설명

    - 외상지수 비정상(Revised Trauma Score): 다음 세 가지 사항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의식상태가 정상이 아니고 음성자극이나 통증자극을 줬을 때만 반응하거나 전혀 반응이 없는 상태, ◦수축기 혈압 90㎜Hg 미만, ◦분당 호흡수 10회 미만 또는 29회 초과
    - 손상중증도점수(Injury Severity Score): 신체를 6개 부위(두경부, 안면부, 흉부, 복부, 사지, 신체표면)로 나누어 부위별 손상 정도를 최소 1점(경증)에서 최대 6점(중증)까지 수치화하고 이 중 상위 3개 값의 제곱을 합산한 값
  • 조사내용 및 방법

    조사내용은 인구학적 정보, 손상 정보(의도성, 기전, 장소 및 활동 등), 진단 및 치료 정보, 치료 결과 정보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조사는 구급일지로부터 조사대상을 추출하고, 전문조사원이 이송병원을 방문하여 의무기록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의무기록상 응급실에서 다른 병원으로 전원된 환자의 경우 전원된 병원의 의무기록을 추가로 조사하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환자의 생존 및 회복에 관한 정보는 전원병원의 조사 결과까지 반영한 것입니다. 조사자료는 정기적인 질 관리로 정제하고 있으며(월 1회), 조사 참여율은 2021-2022년 사업 기준으로 98%입니다.
    *주요 결과 및 통계는 자료실>통계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결과 발표 및 활용

  •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는 연 단위 통계를 발표하고(통계 발간, 결과보고회 개최, KOSIS 자료 제공) 원시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 생산된 통계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등 보건정책 수립 및 평가, 손상예방수칙 개발, 관련 보건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 사업으로부터 생산된 성과물과 원시자료는 모두 국가손상정보포털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통계 표지,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 원시자료 이용지침서 2019년 표지, 제2차 지역사회기반 중증 외상조사 결과보고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