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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사고

의의 및 역학적 특성

  • ‘운수사고’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계장치와 관여된 사고로, 사망과 부상 발생의 주요 원인이며 장애 발생 및 치료비용 등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높은 문제이기도 합니다.
  • 2000년대 이후에는 매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18년 인구 10만 명당 7.3명, OECD 회원국 평균인 5.6명에 비해 약 1.3배 많았고, 36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29위 수준입니다.
  • 사고자의 개인적 습관, 건강상태, 연령, 차량 결함, 날씨 위험요인에 따라 발생률, 사망률의 차이가 있어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예방 프로그램 및 관리 정책이 필요합니다.

현황

  • 2019년 우리나라에서 229,6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3,349명이 사망했습니다. 요일은 금요일(15.9%), 시간대는 저녁(18~20시, 13.9%)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고, 도로교통 사고비용은 25조 9,593억원으로 전년대비 3.5% 증가했습니다.
  • 최근 10년간 운수사고 발생건수는 전년대비 5.7% 증가하였습니다. 사망자 수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 전년대비 11.4% 감소하였습니다.

[교통사고 추세(사상자)]

교통사고 추세(사상자)
연도 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건수 전년대비
증감률
명수 전년대비
증감률
치사율 명수 전년대비
증감률
2010 226,878 -2.2 5,505 -5.7 2.4 352,458 -2.6
2011 221,711 -2.3 5,229 -5.0 2.4 341,391 -2.6
2012 223,656 0.9 5,392 3.1 2.4 344,565 0.9
2013 215,354 -3.7 5,092 -5.6 2.4 328,711 -4.6
2014 223,552 3.8 4,762 -6.5 2.1 337,497 2.7
2015 232,035 3.8 4,621 -3.0 2.0 350,400 3.8
2016 220,917 -4.8 4,292 -7.1 1.9 331,720 -5.3
2017 216,335 -2.1 4,185 -2.5 1.9 322,829 -2.7
2018 217,148 0.4 3,781 -9.7 1.7 323,037 0.1
2019 229,600 5.7 3,349 -11.4 1.5 341,712 5.8
(자료원: 경찰청 사고자료(도로교통공단 통합DB))
  • 고령인구(65세 이상)의 교통사고 건수 및 부상자수도 증가 추세이나 사망자수 감소 경향은 전체 인구에서의 상황과 유사했습니다.

[최근 5년간 고령자(65세이상) 교통사고 추세 ]

최근 5년간 고령자(65세이상) 교통사고 추세
연도 고령인구 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명수 전년대비
증가율
2015 6,541,168 4.2 36,053 1,814 38,582
2016 6,757,083 3.3 35,761 1,732 38,413
2017 7,066,060 4.6 37,555 1,767 40,579
2018 7,372,160 4.3 38,647 1,682 41,833
2019 7,684,919 4.2 40,645 1,523 44,390
(자료원: 경찰청 사고자료(도로교통공단 통합DB))
  • 운수사고 손상환자 이동수단별로는 차량(탑승자)이 49.2%로 가장 많았고, 보행자(19.6%), 자전거(14.4%), 오토바이(13.6%) 순이었습니다.

[운수사고 손상환자 이동수단별 구성비(2018)]

운수사고 손상환자 이동수단별 구성비(2018)
구분 사고건수 구성비(%)
차량(탑승자) 22,151 49.2
보행자 8,828 19.6
자전거 6,483 14.4
오토바이 6,108 13.6
(자료원: 2006-2018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

자료원

  •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하는 국가손상종합통계, 퇴원손상통계,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에서 운수사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는 교통사고 통계 및 심층 사고통계 분석 정보, GIS 기반의 교통사고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 통계분석, 교통안전지수, 도로교통 사고비용 추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등
  • 교통사고 DB관련 국제기구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도로교통사고데이터베이스(IRTAD), JTRC(OECD, ECMT 합동 교통연구센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