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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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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운수사고'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계장치와 관여된 사고를 의미하며, 법에서는 도로교통법 제 2조의 규정에 의한 도로에서 차량의 운행 중 사람에게 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말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는 사망과 부상 발생의 주요 원인이며 장애 발생 및 치료비용 등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높은 문제이기도 합니다.

특징

  • 2000년대 이후에는 매년 운수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20년 인구 10만 명당 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인 4.7명에 비해 많았고, 36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29위 수준입니다. 국내 운수사고 손상환자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입원분율은 전체 손상환자(15.9%)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중증도가 높습니다.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표로 년도별로 건수, 입원, 사망으로 구성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건수 47,800건 45,006건 42,706건 31,628건 26,531건 26,173건
입원 10,668 22.3 10,236 22.7 9,337 21.9 7,738 24.5 7,407 27.9 7,296 27.9
사망 1,008 2.1 955 2.1 871 2.0 803 2.5 743 2.8 737 2.8
* 자료원: 2022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 운수사고 종류중에서는 차량(탑승자)이 35.8%로 가장 많았고, 자전거(20.6%), 보행자(17.2%), 오토바이(17.1%) 순이었습니다.
하단내용참조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표로 차량·탑승자, 자전거, 보행자, 오토바이, 기타·미상 육상운송수단, 농업용특수차량, 산업·건설용 특수차량, 선로 차량, 수상·항공 운송수단, 기타·미상으로 구성
차량·탑승자 자전거 보행자 오토바이 기타, 미상
육상운송수단
농업용
특수차량
산업·건설용
특수차량
선로 차량 수상,항공
운송수단
기타,미상
35.8 20.6 17.2 17.1 7.5 1.1 0.3 0.1 0.1 0.1
*자료원: 2022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 사고자의 개인적 습관, 건강 상태, 연령, 차량 결함, 날씨 등의 위험요인에 따라 발생률, 사망률의 차이가 있어 이를 고려한 체계적인 예방 프로그램 및 관리 정책이 필요합니다.

주요 자료원

  •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하는 국가손상종합통계, 퇴원손상통계,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에서 운수사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는 교통사고 통계 및 심층 사고통계 분석 정보, GIS 기반의 교통사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통사고 통계분석, 교통안전지수, 도로교통 사고 비용 추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등
  • 교통사고 DB관련 국제기구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도로교통사고데이터베이스(IRTAD), JTRC(OECD, ECMT 합동 교통연구센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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