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건강정보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담배

(자료원: https://www.who.int/news-room/questions-and-answers/item/coronavirus-disease-코로나19-tobacco, ‘22. 5. 25. 발표)

Q. 흡연자로서 코로나19에 걸리면 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까?

  • 배는 폐 기능을 손상시키며 코로나19는 주로 폐에 영향을 미칩니다.
    흡연은 또한 사스 코로나바이러스(2003년에 처음 확인됨) 및 MERS-CoV(2012년 6월에 처음 문서화됨)를 비롯한 많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질병의 알려진 위험 요소입니다. 흡연은 또한 면역 체계를 손상시키며 이전 연구에서는 담배 사용이 결핵 및 폐렴 환자의 더 나쁜 결과와 관련이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증거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중환자실 입원 및 사망과 같은 코로나19의 더 심각한 결과를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COPD, 폐암 및 심혈관 질환을 포함하여 담배 사용과 관련된 동반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심각한 형태의 코로나19 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다른 담배 제품(예: 가열 담배 제품, 물 파이프, 시가) 및 전자 니코틴 전달 시스템(예: 전자 담배)과 관련하여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지만 이러한 제품은 코로나19에서 불리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전자담배 사용자가 감염되면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더 큽니까?

  • 현재 전자 담배 사용과 코로나19 사이의 관계에 대한 증거는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기존 증거에 따르면 전자 담배라고 하는 전자 니코틴 전달 시스템(ENDS) 및 전자 비니코틴 전달 시스템(ENNDS)은 유해하고 심장 질환 및 폐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호흡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자 담배 사용은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위험 또는 결과의 심각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 씹는 담배와 같은 무연 담배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 무연 담배를 사용하는 것은 종종 손에서 입으로의 접촉을 수반합니다. 씹는 담배와 같은 무연 담배 제품 사용과 관련된 또 다른 위험은 사용자가 씹는 과정에서 생성된 과도한 타액을 뱉어낼 때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Q. WHO는 담배 사용자에게 무엇을 권장합니까?

  • 담배 사용이 건강에 미치는 위험을 감안할 때 WHO는 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장합니다. 금연은 중단하는 순간부터 폐와 심장이 더 잘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 후 20분 이내에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이 떨어집니다. 12시간이 지나면 혈류의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떨어집니다. 2-12주 이내에 순환이 개선되고 폐 기능이 증가합니다. 1-9개월 후 기침과 숨가쁨이 감소합니다. 금연은 사랑하는 사람, 특히 어린이를 간접흡연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HO는 금연을 위해 무엇보다도 무료 금연 전화, 모바일 문자 메시지 중단 프로그램, 니코틴 대체 요법(NRT)과 같은 입증된 중재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Q. 흡연, 무연 담배 사용 및 전자담배와 관련된 위험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담배를 피우거나 전자 담배를 사용하거나 무연 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지금이 완전히 금연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물담배 및 전자 담배와 같은 장치를 공유하지 마십시오.
    흡연, 전자 담배 사용 및 무연 담배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널리 알리십시오.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다른 사람을 보호하십시오.
    손 씻기, 물리적 거리두기, 흡연 또는 전자 담배 제품 공유 금지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공공 장소에서 침을 뱉지 마십시오.

Q. 니코틴이 코로나19 상황에서 기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 현재 코로나19의 예방 또는 치료에서 니코틴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WHO는 연구원, 과학자 및 언론이 담배나 니코틴이 코로나19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입증되지 않은 주장을 확대하는 데 주의할 것을 촉구합니다. WHO는 담배 사용, 니코틴 사용 및 코로나19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연구를 포함하여 새로운 연구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