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건강정보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이표는 연번,구분,용도,제품,건강위해 관련 주의사항,관련규정으로 구성
연번 구분 용도 제품 건강위해 관련 주의사항 관련규정
생활 화학 제품 및 살생 물제
(환경부)
방역용
소독제
전문 방역자들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용 감염병 예방용 살균·소독제제, 기타 방역용 소독제제 등
* 전문 소독업자(업체)가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사용
ㆍ물체 표면 소독용이며, 인체(또는 인체와 직접 접촉하는 물품 등) 및 식품(또는 식품 용기 등)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ㆍ전문 소독업자의 경우 사용 소독제의 독성을 고려하여 화학물질 흡입차단이 가능한 호흡기보호구 착용을 권고합니다.
ㆍ방역용 소독제는 환경부에 승인된 감염병 예방용, 방역용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ㆍ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여야 하며, 반드시 용법·용량 및 주의사항을 지켜주세요.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전확인 대상생활화학제품 승인 등에 관한 규정」,「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등
자가소독용
살균제
가정, 사무실, 차량,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환자, 일반 소비자들이 자가소독 등의 목적으로 사용 일반 살균제제(락스, 살균 티슈 등)
*소독업자의 방역용으로 사용불가
ㆍ물체 표면 소독용이며, 인체(또는 인체와 직접 접촉하는 물품 등) 및 식품(또는 식품 용기 등)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ㆍ소독 시에는 보호장비(장갑, 마스크, 안면보호구 등)를 착용하여 소독제 성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ㆍ가정, 사무실 등에서의 자가소독용 소독제는 환경부에 신고된 살균제 제품을 권장합니다.
ㆍ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여야 하며, 반드시 용법·용량 및 주의사항을 지켜주세요.
식품 첨가물
(식약처)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을 살균·소독하는 데에 사용 식품 조리·판매용 기구, 유가공용 기구, 식품등 제조·가공·소분용 기구 등 ㆍ장갑, 고글,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고 계량도구를 사용하여 제품의 성분함량(% 또는 ppm)을 확인하고, 물(음용수)로 희석하여 조제·사용합니다.
ㆍ살균·소독제를 흡입하거나 섭취해서는 안되며, 공간이나 인체에 직접 분무를 금지합니다.
「식품위생법」,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고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현장 가이드라인」 등
의약 외품
(식약처)
외용
소독제
손에 적당량을 뿌리거나 덜어 잘 문질러 건조시켜 사용 손, 피부 등의 소독제제(손 소독제, 손 소독티슈 등) ㆍ눈 및 귀 주위, 구강 내, 광범위한 신체 부위 및 손상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ㆍ외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내복하지 말 것)
ㆍ분무(스프레이) 용기에 넣어 사용하거나 뿌려서 사용하지 마세요.
「약사법」, 「의약외품 범위 지정」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