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정책정보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생물안전의 개념 및 원리

일반적으로 생물안전이란 생명과학분야에서의 연구 활동과 관련하여 사람과 환경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Safety with respect to the effects of biological research on humans and the environment)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잠재적 감염 우려가 있는 미생물이 갖고 있는 인체 위해성을 평가하고 생물학적 지식과 실험기술, 그리고 장비 및 시설 등의 적정한 사용을 통하여 실험종사자, 지역 사회 및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생물 재해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생물안전의 기본적인 요소로는 적절한 물리적 밀폐 (physical containment)의 확보, 연구자 또는 연구기관의 위해성 평가 (risk assessment) 능력, 안전 관리를 위한 운영 체계 구축 (risk management operation)이라 할 수 있으며 이들 요소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 적절한 물리적 밀폐의 확보
    '밀폐'(containment)는 병원체를 취급, 보존, 유지하는 실험실 환경에서 이들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기본 개념으로 실험실 작업자, 기타 출입 접촉인, 그리고 실험실 외부환경이 잠재적 위험성 인자에 폭로되는 것을 줄이거나 소거시키기 위한 것이다. 실험자 개인 및 해당 실험실 환경이 병원체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차적 밀폐(primary containment)는 정확한 미생물학적 기술의 확립과 적절한 안전장치를 포함한다. 실험실 외부환경이 감염성 병원체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이차적 밀폐(secondary containment)는 안전시설의 설계와 운영 수칙 준수를 포함한다.
  • 위해성 평가 능력
    의과학 연구 및 진단 검사에 다양한 분자 생물학적 방법 등 새로운 기술과 실험 방법이 도입됨에 따라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실험실 상황에 맞게 적합한 안전 규정과 지침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하며 또한 이를 위해 일련의 연구에 대한 위해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위해성 평가란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특성을 분석한 후 관련 정보에 근거하여 발생 가능성이 있는 악 영향 결과 및 위해의 심각성을 측정하여 위해를 추정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 안전 관리를 위한 운영 체계 구축
    실험실 생물안전에 대한 제반사항이 적절히 운영, 관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에는 생물안전조직 구성 및 운영, 병원체 등 위해 물질의 등록 및 자료 목록 관리, 생물안전 교육, 응급조치 및 대응 방안 마련과 위해성 평가의 정기적 실시 등 해당된다.

실험실 생물안전

질병을 초래하는 병원성 및 독소 생산 요소를 가지는 미생물, 인체 또는 수의학적으로 치료 및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제에 내성을 가지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실험과 미생물의 유전적 구성요소를 취급하는 유전자재조합실험 등 연구활동으로 감염병 원인 병원체를 취급하는 기회가 증가하게 됨에 따라 실험종사자의 감염 등 잠재적 위해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시험연구기관, 연구책임자와 실험종사자는 인체 위해 가능성이 있는 이러한 실험을 실시하는 경우, 비 의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사고 및 병원체 유출 등으로 인한 인체 위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특히 병원성 미생물을 취급하는 실험실과 같은 작업환경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실험실-획득 감염사고는 실험종사자 개인뿐만 아니라 동료 실험종사자, 지역사회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성 미생물 취급에 따른 위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이 인체 위해 가능성이 있는 병원성 미생물 및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해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관리 장치 마련의 필요성 등으로 실험실 생물안전 확보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실험실 생물안전 수칙 동영상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