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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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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TP(Field Management Training Program) 이란?

  • 시·도 및 보건소 실무인력, 보건관련 전문인력에게 대학원 석사 과정에 준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현장 중심 훈련과정(On-the-Job Training) 형식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 미국질병통계센터(CDC)의 역학조사관 교육프로그램인 FETP(Field Epidemiology Training Program)와 저개발국 공중보건사업 관리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SMTP(Sustainable Management Development Program)를 기본 모델로 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경위

  • 2006년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 일환인 보건소 만성질환관리 전문가 육성 대책을 반영,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 FMTP」를 실시
  •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보건소당 교육 이수생 약 2명씩 배출
  • 2012년부터 심화과정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 시작, 교육시간 확대(132시간→220시간)시행, 교육인원 조정(2명→1명)
  • 2014년부터 교육이수자 대상 자료활용 심화교육 실시
  • 2017년부터 사업기획(개발과 평가)과 조사관리(조사 기획 및 운영)에 관한 기초 전문역량 배양을 목적으로「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로 교육명칭 변경, 교육대상 확대모집(보건기관 전문인력)
년도 2006①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사업명 만성병 조사·감시 FMTP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 FMTP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
교육이수자/
교육대상자
121/
124
445/
449
460/
464
456/
459
449/
452
411/
414
240/
242
233/
237
215/
218
205/
209
208/
209
241/
246
교육이수율(%) 97.6 99.1 99.1 99.3 99.3 99.3 97.5 98.3 98.6 98.1 99.5 98.0
교육시간 132시간 220시간
① ‘06년 3개 시․도 59개 보건소 대상으로 시범운영

교육목적

  • 지역보건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지역건강통계 생산 및 관리에 역량 향상
  • 지역건강통계의 활용을 통한근거기반의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관리 역량 배양
    * 지역보건법 제16조(전문인력의 적정 배치 등) ③ 보건복지부장관과 시·도지사(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를 포함한다)는 지역보건의료기관의 전문인력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훈련을 시행하여야 한다.

교육대상 : 약 250명

  • 시·도 및 보건소 내 지역사회건강조사 관련업무 담당 공무원
  • 심뇌혈관질환 관리업무 담당 공무원
  •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전문 인력 등

교육과정

교육시수

연 220시간 * 3월-11월 중 총 9회, 1박2일과정/회

교육영역

중앙정책교육(14시간), 지역현장교육(6단계, 총192시간), 종합교육평가(14시간)

교육 세부내용

  • 중앙정책교육 : FMTP 교육‧훈련 과정의 도입, 만성질환관리에 관한 우리나라 정책기조·내용 이해 및 만성질환관리사업 사례 파악
  • 지역현장교육(6단계의 교육 및 현지 지도교육)
    * 사업기획 :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통한 지역건강문제 파악, 보건사업기획 및 계획서 발표
    * 조사관리 : ‘지역사회건강조사’ 이해,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계획서 작성, 통계실습 및 활용
  • 종합교육평가 : 우수사례 구연발표 및 포스터 발표(교육성과물) 등 학술대회 수준의 평가대회
교육과정 단계 회차 강의형태별 시간 수 장소 내용
강의 실습토론 과제
- 9 220 52 84 84
중앙정책 - 1 14 13 1 - 대표대학 정책기조 및 내용
지역현장
(권역별)
1단계 2 20 7 7 6 거점대학 계획수립 전반의 이해
2단계 3 29 6 8 15 거점대학 자료입력 절차와 통계 지식 이해
3단계 4 49 3 11 35 거점대학 통계프로그램 활용과 지표 이해
4단계 5 30 2 12 16 거점대학 사업계획, 결과제시, 평가과정 이해
현지지도 6 24 0 24 0 지역현장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습
5단계 7 26 5 9 12 거점대학 사업계획서 발표 및 교육 성과평가
6단계 8 14 2 12 0 거점대학 사업계획서 발표 및 교육 성과평가
종합평가 - 9 14 14 0 0 대표대학 권역별 우수 발표 경연 평가

교육 평가방법

  • 필답평가, 현지실습/과제물, 근태 3영역으로 평가하며 최종 합계 60점 이상 시 수료
평가방법 배점 평가내용
필답평가 35%
  •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에 대한 공통시험 실시와 평가
    - 만성질환관리 분야 30문항, 조사감시 분야 30문항
현지실습 및 과제물
(현지실습20%, 과제물 25%)
45%
  • 현지실습(20) : 현장방문점검결과
  • 과제물(25) : 팀협조 정도, 과제물 준비도 및 진행도
근태평가
(근태 및 팀협조)
20%
  • 교육과정의 모든 교육생에게 5점의 근태평가점수를 부여하고 담당 과정장이 교육기간 중의 출석상황 등에 대하여 「근태평가 기준」에 의거 감점평가
    - 근태평가의 감점합계가 5점 이상일 경우 과정 이수 불인정
    - 승인결석 및 승인결강의 경우 보수교육 이수 시 감점 취소

교육기관(13개 기관)

시‧도 대학 시‧도 대학
서울(대표) 인제대 보건대학원 부산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대구‧울산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인천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광주‧전남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충남‧세종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경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강원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충북 건국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전북 전북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경북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경남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제주 제주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 -

추진체계

자세한내용 하단참조
추진체계
  • 질병관리청(만성병조사과- 교육과정운영및 학사관리총괄)는 교육계획서, 결과보고서, 제출요청을 대표대학(중앙정책교육, 종합평가대회, 지역거점대학대표-행정창구)으로 보내고 교육계획서, 결산보고서 제출 및 교육 진행사항 총괄보고(교육, 예산 등 변경사항)를 받는다.
  • 대표대학(중앙정책교육, 종합평가대회, 지역거점대학대표-행정창구)는 지역거점대학(지역현장교육운영)에 계획서, 결산보고서 제출 교육 진행사항 보고(교육, 예산 등 변경사항)을 받고 운영조정안을 보낸다.
  • 지역거점대학(지역현장교육 운영)은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교육대상자 선발)에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교육비를 받는다.
  • 질병관리청(만성병조사과- 교육과정운영및 학사관리총괄)는 시도 및 시군구 보건소에 교육 과정안내 및 예산교부 및 결산통지를 보내고 교육대상자 통보 및 결산보고를 받는다.
  • 질병관리청(만성병조사과- 교육과정운영및 학사관리총괄)는 지역거점대학(지역현장교육 운영)에 교육 운영지침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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