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area
만성질환예방관리
- 작성일2019-05-15
- 최종검토일2021-01-29
- 담당부서만성질환예방과
- 연락처043-719-7430
detail content area
FMTP(Field Management Training Program) 이란?
- 시·도 및 보건소 실무인력, 보건관련 전문인력에게 대학원 석사 과정에 준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현장 중심 훈련과정(On-the-Job Training) 형식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 미국질병통계센터(CDC)의 역학조사관 교육프로그램인 FETP(Field Epidemiology Training Program)와 저개발국 공중보건사업 관리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SMTP(Sustainable Management Development Program)를 기본 모델로 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경위
- 2006년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 일환인 보건소 만성질환관리 전문가 육성 대책을 반영,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 FMTP」를 실시
-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보건소당 교육 이수생 약 2명씩 배출
- 2012년부터 심화과정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 시작, 교육시간 확대(132시간→220시간)시행, 교육인원 조정(2명→1명)
- 2014년부터 교육이수자 대상 자료활용 심화교육 실시
- 2017년부터 사업기획(개발과 평가)과 조사관리(조사 기획 및 운영)에 관한 기초 전문역량 배양을 목적으로「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로 교육명칭 변경, 교육대상 확대모집(보건기관 전문인력)
년도 | 2006①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사업명 | 만성병 조사·감시 FMTP | 만성질환 관리 및 조사․감시 FMTP |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조사 전문가 FMTPⅡ |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 | ||||||||
교육이수자/ 교육대상자 |
121/ 124 |
445/ 449 |
460/ 464 |
456/ 459 |
449/ 452 |
411/ 414 |
240/ 242 |
233/ 237 |
215/ 218 |
205/ 209 |
208/ 209 |
241/ 246 |
교육이수율(%) | 97.6 | 99.1 | 99.1 | 99.3 | 99.3 | 99.3 | 97.5 | 98.3 | 98.6 | 98.1 | 99.5 | 98.0 |
교육시간 | 132시간 | 220시간 |
① ‘06년 3개 시․도 59개 보건소 대상으로 시범운영
교육목적
- 지역보건관련공무원을 대상으로지역건강통계 생산 및 관리에 역량 향상
- 지역건강통계의 활용을 통한근거기반의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관리 역량 배양
* 지역보건법 제16조(전문인력의 적정 배치 등) ③ 보건복지부장관과 시·도지사(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를 포함한다)는 지역보건의료기관의 전문인력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훈련을 시행하여야 한다.
교육대상 : 약 250명
- 시·도 및 보건소 내 지역사회건강조사 관련업무 담당 공무원
- 심뇌혈관질환 관리업무 담당 공무원
-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전문 인력 등
교육과정
교육시수
연 220시간 * 3월-11월 중 총 9회, 1박2일과정/회
교육영역
중앙정책교육(14시간), 지역현장교육(6단계, 총192시간), 종합교육평가(14시간)
교육 세부내용
- 중앙정책교육 : FMTP 교육‧훈련 과정의 도입, 만성질환관리에 관한 우리나라 정책기조·내용 이해 및 만성질환관리사업 사례 파악
- 지역현장교육(6단계의 교육 및 현지 지도교육)
* 사업기획 :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통한 지역건강문제 파악, 보건사업기획 및 계획서 발표
* 조사관리 : ‘지역사회건강조사’ 이해,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계획서 작성, 통계실습 및 활용 - 종합교육평가 : 우수사례 구연발표 및 포스터 발표(교육성과물) 등 학술대회 수준의 평가대회
교육과정 | 단계 | 회차 | 강의형태별 시간 수 | 장소 | 내용 | |||
---|---|---|---|---|---|---|---|---|
계 | 강의 | 실습토론 | 과제 | |||||
계 | - | 9 | 220 | 52 | 84 | 84 | ||
중앙정책 | - | 1 | 14 | 13 | 1 | - | 대표대학 | 정책기조 및 내용 |
지역현장 (권역별) |
1단계 | 2 | 20 | 7 | 7 | 6 | 거점대학 | 계획수립 전반의 이해 |
2단계 | 3 | 29 | 6 | 8 | 15 | 거점대학 | 자료입력 절차와 통계 지식 이해 | |
3단계 | 4 | 49 | 3 | 11 | 35 | 거점대학 | 통계프로그램 활용과 지표 이해 | |
4단계 | 5 | 30 | 2 | 12 | 16 | 거점대학 | 사업계획, 결과제시, 평가과정 이해 | |
현지지도 | 6 | 24 | 0 | 24 | 0 | 지역현장 |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습 | |
5단계 | 7 | 26 | 5 | 9 | 12 | 거점대학 | 사업계획서 발표 및 교육 성과평가 | |
6단계 | 8 | 14 | 2 | 12 | 0 | 거점대학 | 사업계획서 발표 및 교육 성과평가 | |
종합평가 | - | 9 | 14 | 14 | 0 | 0 | 대표대학 | 권역별 우수 발표 경연 평가 |
교육 평가방법
- 필답평가, 현지실습/과제물, 근태 3영역으로 평가하며 최종 합계 60점 이상 시 수료
평가방법 | 배점 | 평가내용 |
---|---|---|
필답평가 | 35% |
|
현지실습 및 과제물 (현지실습20%, 과제물 25%) |
45% |
|
근태평가 (근태 및 팀협조) |
20% |
|
교육기관(13개 기관)
시‧도 | 대학 | 시‧도 | 대학 |
---|---|---|---|
서울(대표) | 인제대 보건대학원 | 부산 |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대구‧울산 |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인천 |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광주‧전남 |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 대전‧충남‧세종 |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
경기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 강원 |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
충북 | 건국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 전북 | 전북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
경북 |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 경남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
제주 | 제주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