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기관소개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안녕하십니까? 호남권질병대응센터장 윤정환입니다.

우리 센터는 질병관리청 소속기관으로서 호남권과 제주 권역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와 질병 예방정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역 단위 공중보건 총괄기관으로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해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정치․,경제 이외 감염병이라는 새로운 위협의 삼각파도가 몰려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외에도 메르스, 에볼라열과 같은 신종감염병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결핵,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수인성 감염병 등 국내 유행 감염병도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권역 내 신속대응팀 운영, 격리병상·치료제 자원 확보, 광주․전북․전남․제주 등 권역 내 지자체, 의료계,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유기적 대응체계 구축, 역학조사 전문 인력 양성·훈련 체계적 진단분석 및 질병예방 대책 마련 등을 통해 신종감염병 등 공중보건 위기에 대비하겠습니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수행하고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를 통해 감염병을 적극 예방하고 권역 내 다양한 보건 수요에 대응해 맞춤형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관리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치매, 심뇌혈관질환 등 질병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지표를 마련하고 건강 문제와 건강 격차 원인을 규명하여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근거 기반의 만성질환 예방관리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지역 수요를 고려하여 보건의료 분야 연구개발과 조사를 강화하겠습니다.

권역 내 민간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고 국가기관으로서 공공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할 감염병 및 만성질환, 유전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며 권역 내 보건의료 분야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호남권질병대응센터는 권역 내 공중보건 관리의 중추 기관으로서 국민 건강을 증진하고, 공중보건 위기로부터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가 남긴 발자취가 후인들의 길이 된다는 말을 새겨 희망찬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남권질병대응센터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