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기관소개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안녕하십니까? 경남권질병대응센터장 이동한입니다.

경남권질병대응센터는 부산, 울산, 경남을 관할하는 질병관리청 1차 소속기관으로서 지역단위의 상시적인 질병 조사 및 분석 등을 수행하고 지역사회 방역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병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남권질병대응센터는 부산, 울산, 경남을 관할하며 지역단위의 상시적인 질병 조사 및 분석 등을 수행하고 지역사회 방역 기능을 지원하는 질병관리청 1차 소속기관으로서 부산, 울산, 경남 권역의 질병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첫째, 권역내 감염병 발생 차단 및 대응 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방역 체계를 구축하고 지자체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확진자 역학조사에 대한 교육 및 지원, 군중모임행사에서의 감염병 대응 체계 마련, 잠복 결핵 예방 및 전파 차단, 의료 감염 관리 체계 구축, 국제공인예방접종 지정기관 지도·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검역감염병의 유입을 조기에 인지하고 대응하는 권역의 대표 감염병 검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역감염병 진단·분석과 매개체 서식 분포 등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권역 내 감염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권역 내 만성질환 개선을 위해 국민건강영양조사, 지역사회건강조사 등 국가 단위 통계자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및 전문가와 협력을 통해 지역 내 건강수준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 맞춤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미래 건강위해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남권질병대응센터는 부산, 울산, 경남 권역의 질병 상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맡은 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건강한 사회, 안전한 국민을 위해 지역 현장과 소통하며 경남권질병대응센터가 앞장설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경남권질병대응센터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