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만성질환 1000만 시대, 근거기반 질병예방서비스 도전과 과제
  • 작성일2015-11-11
  • 최종수정일2015-11-11
  • 담당부서만성질환관리과
  • 연락처043-719-7384
- 제1회 질병예방서비스 심포지엄 개최 -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근거기반 질병예방서비스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공중보건 사업 수행시 근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평가와 확산 체계 사업계획을 보고하는 「제1회 질병예방서비스 심포지엄」을 11월 11일(수) 그랜드힐튼(서울)에서 개최한다.

○ 이번 심포지엄은 시·도 및 시·군·구 만성질환 사업담당자, 유관기관 및 학계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하며, 만성질환 질병예방서비스의 도입 필요성과 ‘15년도 권고 주제인 만성질환 예방서비스(제2형 당뇨병 예방을 위한 당뇨전단계 대상 효과적 중재), 금연 및 흡연 예방서비스(매스미디어 캠페인의 금연 및 흡연예방 중재 효과)에 대한 근거평가 및 권고방법, 국외 근거기반 기관의 사업과 그 사례가 소개된다.


□ 인구고령화로 만성질환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어 효과적인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기존 연구결과를 수집·분석한 공중보건사업의 근거 마련이 절실하다.

○ 주요 선진국은 효과적인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개별 보건사업 결과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근거를 만드는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미국) AHRQ의 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와 CDC의 지역사회예방서비스위원회(CPSTF)에서 ‘예방약, 검진, 건강상담’과 ‘지역보건사업 가이드라인’을 개발 보급

- (영국) NICE에서 ‘임상진료지침’, ‘공중보건 가이드라인’ 및 ‘사회복지서비스 가이드라인’ 개발 및 보급

- (캐나다) PHAC의 예방의료대책위원회(CTFPHC)에서 일차의료를 지원하는 ‘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보급

□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금년에 공중보건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Korea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s, 이하 KPSTF)’를 운영하여 근거에 기반한 임상예방서비스(검진, 예방약, 건강상담)와 지역사회 예방서비스(건강행태개선, 질환관리 등 지역사회 보건사업) 분야의 공중보건정책 의사결정 수행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 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는 공중보건 전문가, 일차의료 전문가, 방법론 전문가 등 15명 이내로 구성된 본위원회(KPSTF)와 실무위원회(working group), 사무국(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관리과), 근거평가센터(Evidence Practice Center, '15년 현재 한국보건의료연구원)로 구성되어 있다.

○ 권고 주제는 수요조사를 통한 정기조사와 관심 주제에 대해 수시조사를 통해 설정되고, 체계적 근거평가를 통해 권고 수준을 결정한다.


< 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 기본 절차 >

○ 결정된 권고안을 바탕으로 ‘공중보건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파악된 근거와 실행의 격차(evidence-practice gap)는 만성질환 분야의 근거창출 과제를 발굴하는 연구체계와 연계하여 선순환 체계를 만들고자 한다.

□ 향후에도 질병관리본부는 ‘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 운영을 통해 보건 정책 결정이나 권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2015년 근거기반 질병예방 심포지엄 세부일정
<첨부> 제1회 질병예방서비스 심포지엄 포스터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