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로타바이러스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 첫해, 무료 접종으로 19만5천명 혜택(12.27.수)
  • 작성일2023-12-27
  • 최종수정일2023-12-27
  • 담당부서예방접종관리과
  • 연락처043-719-8365


로타바이러스 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 첫해,무료 접종으로 19만5천 명 혜택



- 로타 예방접종에 소요되던 약 488억 원의 부모님들 비용부담 절감 효과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지난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면서 올해 영아 19만 5천 명*이 전액 무료로 예방접종을 마쳤다고 밝혔다. 

  *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완료(2회 또는 3회)한 영아 수


  로타바이러스는 기저귀나 장난감 등에 묻은 오염물로부터 손과 입을 통해 쉽게 전파되고 감염 시 구토, 고열, 심한 설사를 유발해 국가예방접종 사업 이전에도 다수의 부모님들이 평균 25만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며 접종을 해왔다. 

  * 해당 비용은 비급여로 의료기관에 따라 20∼30만원 정도의 비용부담 발생


  로타 국가예방접종 도입 이후 접종 완료한 영아 수는 전년 대비 1만 6천 명 가량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아들의 로타 바이러스 대비 면역력이 대폭 확대되었고 2023년 약 488억 원의 가계 비용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2, 2023년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 완료 영아 수>

external_image


  이와 관련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모두 마친 충북 청주시 최모씨(신생아 어머니)는 “2022년 친구 아이에게 같은 접종을 하는데 30만 원 정도 비용이 들었다고 해서 접종을 해야할 지 조금 고민을 했는데, 국가지원으로 비용 부담이 없게 되었다는 소식에 마음 편히 접종을 마칠 수 있었다. 가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신생아 시기에 취약할 수 있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이 더욱 두텁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부모님들께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하였다.


<붙임>  1.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 개요

          2.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 포스터

          3.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질의·답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