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신종인플루엔자 A(H1N1) 발생 지역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고사항
  • 작성일2009-05-08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신종인플루엔자 A(H1N1) 발생 지역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고사항


Advice on the use of masks in the community setting in influenza A(H1N1) outbreaks
 


 
  본 원고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가 2009년 5월 3일 발표한 신종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 유행 지역을 위해 권고한 마스크 사용에 대한 잠정 지침(interim guidance)으로 새로운 정보가 입수될 경우 개정될 수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증거로는 신종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human-to-human transmission)의 주요 경로는 말하기,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할 때 배출되는 호흡기 비말(respiratory droplets)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열, 재채기, 기침, 콧물, 오한, 근육통 등 인플루엔자 증상을 보이는 환자와 가깝게 접촉(대략 1미터)하는 개인은 잠재적으로 전염성 호흡기 비말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보건의료시설 등에서 호흡기 바이러스 전염을 줄이기 위한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마스크 사용이 인플루엔자 전염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건의료시설에서의 마스크 사용에 대한 권고(advice)에는 정확한 사용법 훈련, 규정 물품, 적절한 처리시설 등과 같은 마스크 사용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가적인 방법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폐쇄공간에서 인플루엔자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깝게 접촉(close contact)하는 경우와는 달리 지역사회와 같은 열린 공간(open areas)에서의 마스크 착용 이점(benefits)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은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가정이나 지역사회 내에서 특히 인플루엔자 증상을 가진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하는 경우, 가족 구성원을 돌보아야 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원할 수도 있다. 마스크의 착용은 인플루엔자 증상을 가진 사람의 입과 코를 가리는 효과가 있어 호흡기 비말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기침 예절의 일부분기도 하다.

  그러나 마스크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 전염 위험을 감소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전염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사람 간 인플루엔자 전염예방에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조치방법이외에도 정확한 착용법 훈련, 그리고 개인적 문화적 가치들에 대한 고려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일반적 권고사항(General advice)

  지역사회에서 인플루엔자 확산 예방을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보다 다음 같은 일반적인 방법들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건강한 사람을 위한 조언(For individuals who are well)

○ 인플루엔자 증상자와 최소 1미터의 거리 유지할 것
○ 입, 코를 만지는 것을 자제할 것
○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세정제3) 등을 이용하여 손을 청결하게 유지할 것(특히 입과 코,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피부 접촉 시)
○ 가능한 아픈 사람과의 가까운 접촉(close contact) 시간을 줄일 것
○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 있는 시간을 가능한 줄일 것
○ 가능한 자주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을 개선시킬 것


인플루엔자 증상이 있는 사람을 위한 조언(For individuals with influenza-like symptoms)

○ 몸이 아프다면 집에 머물고 지역 공중보건 권고사항에 따를 것
○ 가능한 건강한 사람들과 거리를 유지할 것(최소 1미터)
○ 호흡기 분비물을 위해 기침과 재채기 시 티슈 등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 후에는  즉시 버리거나 세척할 것. 호흡기 분비물을 만진 후에는 즉시 손을 씻을 것
○ 가능한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환기시킬 것


  만일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전염 위험이 증가되는 것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적절한 사용 및 처리가 중요하다. 다음의 적절한 마스크 사용에 관한 정보들은 보건의료 환경에서 실행되는 것들이다.

○ 마스크는 입과 코를 덮을 수 있도록 하고 얼굴과 마스크 사이의 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튼튼히 맬 것
○ 사용 중에는 마스크를 만지는 것을 피할 것
○ 사용한 마스크를 만진 후(마스크를 벗거나 씻는 동안 접촉
하게 됨) 비누와 물 또는 알콜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을 것
○ 마스크는 깨끗한 새 것으로 교체하고 습기가 차거나 축축하면 바로 말릴 것
○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말 것
○ 일회용 마스크는 사용 후 버리고 바로 제거할 것

  표준 의료용 마스크(standard medical masks)의 대안적인 방법(종이 마스크, 천 마스크, 헝겊 등으로 코와 입 등을 매는 것 등)이 자주 이용되고는 있으나 이 방법들 효과에 대한 정보는 충분치 않은 실정이다. 그러한 대안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면 한번만 사용하거나 천 마스크의 경우 매번 사용 시 철저히 세척해야 한다(상온에서 일반 가정용세정제를 사용). 손은 마스크 제거 즉시 닦아야 한다.


본 원고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의 “Advice on the use of masks in the community setting in Influenza A(H1N1) outbreaks”를 번역한 것이며 www.who.in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