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0년 세계 암의 날
  • 작성일2010-01-29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0년 세계 암의 날
World Cancer Day, 4 February 2010

     
 
    


  암은 전세계적으로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에서는 이러한 암에 대한 정책적 중재(intervention)가 없다면 2005년부터 2015년 사이에 8,400만 명 정도가 암으로 사망할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다. 또한 매년 1,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암으로 진단받고, 760만 명 가량은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암의 약 40%는 예방가능하다는 것이다.
  WHO는 국제암예방연합(International Union Against Cancer ; 이하 UICC)과 협력하여 암으로 인한 전세계적인 질병부담을 개선시키기 위해 매년 2월 4일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을 후원하고 있다. UICC는 2000년 파리헌장(Charter of Paris) 이후인 2005년부터 세계 암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2006년 이후 UICC는 회원과 파트너들, 세계보건기구, 국제원자력기구 및 다른 국제기구 등의 지원으로 세계 암의 날 활동들을 준비하였다. UICC와 그 회원들이 주관하고 WHO가 지원하는 「2010년 세계 암의 날」에서는 암 예방에 대한 인지도를 고취시킬 예정이다.
  2010년 2월 4일 발표될 2010년 캠페인 보고서에서는 감염성 병원체들(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다른 병원체 등)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암과 그 중재 및 예방법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 캠페인의 주요 주제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에서 발생하는 암의 각각 20%와 6% 정도로 추산되는 바이러스 또는 세균감염으로 인한 암 발생이다. 그러나 백신 예방접종과 간단한 예방 또는 방지 전략 채택을 통한 예방,  그리고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통해 자궁경부, 간, 위 등에 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2010년 2월 UICC는 “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Cancer can be prevented too)”라는 캠페인 슬로건을 채택하고 암 발생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 금연 및 간접흡연에 대한 폭로 제한(Stop tobacco use and avoid exposure to second-hand smoke)
   ● 절주(Limit alcohol consumption)
   ● 자외선 폭로 자제(Avoid excessive sun exposure)
   ●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적정 체중 유지(Maintain a healthy weight, through eating healthily and exercising
      regularly)
   ● 암 유발 감염증 예방(Protect against cancer-causing infections)


본 원고는 세계보건기구(www.who.int)의 ‘세계 암의 날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