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3년 세계 간염의 날
  • 작성일2013-07-26
  • 최종수정일2013-07-26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2013년 세계 간염의 날
World Hepatitis Day, 28 July 2013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인혜경


  2013년「세계 간염의 날」캠페인 주제는 ‘간염! 바로 알고 대응하자(This is hepatitis. Know it. Confront it’)이다. 이날은 세계보건 총회(World Health Assembly, WHA 63.18)에서 인류를 간염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하고자 2010년에 제정되었으며, B형간염 바이러스를 발견한 바루크 블룸버그(Baruch Samuel Blumberg) 박사를 기리기 위해 그의 생일인 7월 28일로 정해졌다.

  세계보건기구와 그 회원국에서는 매년 7월 28일에 바이러스성 간염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실시한다. 간염 바이러스 A, B C, D와 E형은 급·만성 간염 및 염증을 일으키고, 일부는 간경화(Liver cirrhosis)나 간암(Liver cancer)으로 진행될 수 있다.

  간경화 환자의 약 57%, 원발성 간암의 약 78%가 B형 또는 C형간염에서 기인된 것이다. 간염은 인류의 주요한 보건문제로 약 5억 명이 만성 B형간염 또는 C형간염에 감염되어 있고, 매년 약 백만 명(전체 사망의 최대 2.7%)이 바이러스성 간염과 관련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만성 B형 또는 C형간염 감염인은 본인의 감염사실을 모르고 있으며, 이들 역시 심각한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자신도 모른 채 사랑하는 가족과 타인을 전염시킬 수 있다.

  2013년 세계 간염의 날의 핵심 주제는 2012년과 동일한 ‘간염! 바로 알고, 대응하자’ 이다. 올해는 많은 나라가 B형간염의 심각한 건강 위협에 대해 간과하고 있음을 강조할 것이다. 따라서 캠페인의 목적은 바이러스성 간염의 침묵적 유행(Silent epidemic)을 종식시키기 위해 인식제고에서 적극적인 해결을 선언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2013년 세계 간염의 날은 특별히 다음 사항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바이러스성 간염 및 관련 질환에 대한 예방관리 및 선별검사 강화, ▷ B형간염 예방접종률을 향상시키고, 국가 예방접종프로그램에 도입, ▷ 바이러스성 간염에 대한 국제적 대응에 협력이다.

  바이러스성 간염과 관련 질환에 대한 질병부담이 과중함에도 대부분의 나라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포괄적인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었을 때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종종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이 되는 수십 년 동안 무증상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현재 우리는 소리 없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는 간염의 침묵적 유행을 겪고 있다.

  더불어 간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아 진행된 간경화로 인해 발생한 간 부전(Liver failure) 및 간암 치료를 위한 비용이 고가이므로 바이러스성 간염은 국가 보건관리체계에도 상당한 부담을 부과하고 있다. 세계 여러 국가에서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인한 간부전은 간이식(Liver transplant)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질병이 진행된 상태에서의 치료는 높은 치료비용과 환자의 고통이 요구된다. 따라서 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간염에 대해 정확히 알고, 철저한 예방접종 및 정기적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ww.who.int)와 세계 간염연맹(World Hepatitis Alliance,www.worldhepatitisalliance) 의 World Hepatitis Day, 28 July 2013 내용 일부를 번역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 Resolution WHA 63.18: 2010년 세계보건총회에서 합의된 결의안으로 바이러스성 간염을 전 세계의 보건문제로 인식하고 각 국과 국민에게 바이러스성 간염 예방,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구체적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WHO에게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포괄적인 국제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 할 것을 촉구함. 이에 WHO는 ‘Prevention and control of viral hepatitis infection: framework for global action’을 개발하였으며, 주요 핵심 사항은 ① 인식제고, 파트너십과 자원동원, ② 사업 추진을 위한 증거기반의 정책과 자료, ③ 전파예방, ④ 선별검사, 관리 및 치료이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